월하점
월하점의 개발 공부 일지
월하점
전체 방문자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96)
    • Back-end (3)
    • PROJECT (1)
    • CS (15)
      • Operating System (0)
      • Network (4)
      • Data Structure (7)
      • Algorithm (0)
      • Database (4)
    • Problem Solving (52)
    • Programming Languages (1)
      • Javascript (0)
      • Python (1)
      • JAVA (0)
    • Codestates BEB 4기 (7)
    • Blockchain (12)
    • Linux (2)
    • Git (1)
    • 잡다한 (2)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baekjoon
  • 알고리즘
  • django
  • CS
  • node.js
  • 프로그래머스
  • Python
  • 네트워크
  • javascript
  • SWEA
  • 자료구조

최근 댓글

최근 글

티스토리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월하점

월하점의 개발 공부 일지

  • HOME
  • GUEST
  • WRITE
Problem Solving

[JS 알고리즘] Toy 5 - tiling 타일링

2022. 5. 16. 15:54

노션에서 마이그레이션 중이며, 순서는 랜덤하게 업로드하고 있습니다.

 

해당 문제는 코드스테이츠의 Toy problem을 출처로 합니다.
2022.04.06

 

문제

세로 길이 2, 가로 길이 n인 2 x n 보드가 있습니다. 2 x 1 크기의 타일을 가지고 이 보드를 채우는 모든 경우의 수를 리턴해야 합니다.

입력

인자 1 : n
  • number 타입의 1 이상의 자연수

출력

  • number 타입을 리턴해야 합니다.

주의사항

  • 타일을 가로, 세로 어느 방향으로 놓아도 상관없습니다. (입출력 예시 참고)

입출력 예시

let output = tiling(2);
console.log(output); // --> 2

output = tiling(4);
console.log(output); // --> 5
/*
2 x 4 보드에 타일을 놓는 방법은 5가지
각 타일을 a, b, c, d로 구분

2 | a b c d
1 | a b c d
------------

2 | a a c c
1 | b b d d
------------

2 | a b c c
1 | a b d d
------------

2 | a a c d
1 | b b c d
------------

2 | a b b d
1 | a c c d
------------
*/

Advanced

  • 타일링 문제를 해결하는 효율적인 알고리즘(O(N))이 존재합니다. 반드시 직접 문제를 해결하시면서 입력의 크기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혹은 어떻게 반복되는지 관찰하시기 바랍니다.

 


 

활용 알고리즘

  • DP

 

DP(동적프로그래밍)를 알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제였다.

 

 

작성 코드 (Javascript)

let tiling = function (n) {
  // TODO: 여기에 코드를 작성합니다. DP 활용
  let board = {
    1:1,
    2:2
  }

  for (let i=3; i<=n; i++) {
    board[i] = board[i-1] + board[i-2];
  }

  return board[n];
};

 

 

Reference Code (Javascript)

// naive solution: O(2^N)
// 2 x 4 보드에 타일을 놓는 방법은 5가지다.
// 각 타일을 a, b, c, d로 구분한다.
// 아직 타일이 놓이지 않는 부분은 -로 표기한다.
// 타일을 놓는 방법은 가장 왼쪽부터 세로로 놓거나 가로로 놓는 것으로 시작한다.
// 1) 세로로 놓는 법
//   2 | a - - -
//   1 | a - - -
//   ------------
// 2) 가로로 놓는 법
// 타일을 가로로 놓게 되면, 그 바로 아래에는 가로로 놓을 수 밖에 없다.
//   2 | a a - -
//   1 | b b - -
//   ------------
// 이때, 타일이 아직 놓이지 않은 부분은 사실 크기만 다를뿐 같은 종류의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.
// 즉, 2 x 4 보드에 타일을 놓는 방법은 아래 두 가지 방법을 더한 결과와 같다.
//  1) 2 x 3 보드에 타일을 놓는 방법
//  2) 2 x 2 보드에 타일을 놓는 방법
// 따라서 2 x n 타일 문제는 아래와 같이 재귀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.
// 주의: 재귀적 정의에는 항상 기초(base), 즉 더 이상 재귀적으로 정의할 수 없는(쪼갤 수 없는) 문제를 별도로 정의해야 한다.
// let tiling = function (n) {
//   if (n <= 2) return n;
//   return tiling(n - 1) + tiling(n - 2);
// };

// dynamic with memoization: O(N)
let tiling = function (n) {
  // 인덱스를 직관적으로 관리하기 위해
  // 앞 부분을 의미없는 데이터(dummy)로 채운다.
  const memo = [0, 1, 2];

  // 재귀를 위한 보조 함수(auxiliary function)을 선언)
  const aux = (size) => {
    // 이미 해결한 문제는 풀지 않는다.
    if (memo[size] !== undefined) return memo[size];
    if (size <= 2) return memo[n];
    memo[size] = aux(size - 1) + aux(size - 2);
    return memo[size];
  };
  return aux(n);
};

// dynamic with tabulation: O(N)
// tabulation은 데이터를 테이블에 정리하면서 bottom-up 방식으로 해결하는 기법을 말합니다.
// let tiling = function (n) {
//   const memo = [0, 1, 2];
//   if (n <= 2) return memo[n];
//   for (let size = 3; size <= n; size++) {
//     memo[size] = memo[size - 1] + memo[size - 2];
//   }
//   return memo[n];
// };

// dynamic with slicing window: O(N)
// slicing window은 필요한 최소한의 데이터만을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.
// 크기 n의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는 오직 2개뿐이라는 사실을 이용합니다.
// let tiling = function (n) {
//   let fst = 1,
//     snd = 2;
//   if (n <= 2) return n;
//   for (let size = 3; size <= n; size++) {
//     // 앞의 두 수를 더해 다음 수를 구할 수 있다.
//     const next = fst + snd;
//     // 다음 문제로 넘어가기 위해 필요한 2개의 데이터의 순서를 정리한다.
//     fst = snd;
//     snd = next;
//   }
//   return snd;
// };

 

 


참고 블로그

[프로그래머스] LV.3 2 x n 타일링 (JS)

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(새창열림)

'Problem Solv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SWEA] D2 - 2005. 파스칼의 삼각형 in 파이썬  (0) 2022.05.17
[JS 알고리즘] Toy 6 - sudoku 스도쿠  (0) 2022.05.16
[JS 알고리즘] Toy 4 - bubbleSort  (0) 2022.05.16
[JS 알고리즘] Toy 3 - isSubsetOf  (0) 2022.05.16
[SWEA] D2 - 1926. 간단한 369게임 in 파이썬  (0) 2022.05.16
    'Problem Solv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  • [SWEA] D2 - 2005. 파스칼의 삼각형 in 파이썬
    • [JS 알고리즘] Toy 6 - sudoku 스도쿠
    • [JS 알고리즘] Toy 4 - bubbleSort
    • [JS 알고리즘] Toy 3 - isSubsetOf
    월하점
    월하점
    개발 공부를 기록합니다. 웹을 위주로 공부하며 컴퓨터과학 이론도 함께 정리할 계획입니다.

    티스토리툴바